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건강해지는상식

침맞아도 하나도 안아파요(주삿바늘과 침굵기 비교)

by 생명마루한의원 안산 2015. 12. 29.

이번에는 침에 대해서 써볼까 합니다.

한의원 내원하시는 분들중에 침은 무서우니 약만 먹으면 안되요~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대부분 침이 들어가니(주사같은 바늘이) 무서워서 그러시는 경우가 많고, 굵은 주사바늘에 몇번 힘들어 하신분들이 무서워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이번에는 침이 효과적이다 이런 내용보다는 굵기에 관해 적어 볼게요. 

저희 한의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침입니다.

0.20*40 이라고 적혀있는데 뜻은 직경이 0.2mm고 길이는 40mm다는 뜻입니다.

멸균되어 있고 1회용포장이라 한번이라도 뜯어서 쓰면 나머지도 다 폐기처리합니다.

(이걸 소독해서 쓰는 한의원은 감히 없다고 말할수 있고, 소독비용이 더 들어요)

 

저 침의 굵기가 굵을수록(길이말고 앞에 적힌 0.20이라는 숫자) 맞을때 조금더 아플 확률이 높아지겠죠. 물론 엉덩이, 허리, 목이런곳에 맞는 것보다 손발에 맞으면더 아프긴 하겠지만요.

 

어느정도 인지 감이 잘 안잡히실테니, 주사바늘과 비교를 해볼게요. 아래가 주사기 크기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주삿바늘은 Gauge란 단어를 쓰는데, 숫자가 클수록 덜아프고, 더 얇은 주삿바늘입니다

16G는 일반적으로 헌혈할때 쓰이는 그정도의 굵기입니다.

21G는 일반적으로 피검사할때 많이 쓰는 정도고,

26G혈관이 가늘고 약한 아기들한테 주로 사용됩니다.

26G가 굵기(OD-외측의 직경) 0.45mm라고 되어있네요.  한의원에서 쓰는 침보다 2배정도 두껍죠? 한의원에서 쓰는 침은 주로 33G정도의 굵기(OD-0.203mm)를 가지고 있습니다.

 

굵기가 굵을수록 침은 당연히 더 아파지겠죠. 단순히 직경이 2배가 되면 면적은 4배 가까이 증가하니, 아이들한테 쓰는 주사기도 침에 비해서 4배정도의 크기를 지닌다고 말할수 있겠네요. 물론 굵기만으로 아픈정도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근육이나 지방이 많은 목이나 허리, 엉덩이 맞는것과 지방이 거의 없고 예민한 손끝에 놓는 것은 같을수 없겠죠.

 

하지만 침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셨던 분들도, 주사 바늘보다 훨씬 얇으니 너무 두려워만 마시고 침을 한번 맞아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아직도 설마 집에서 쓰는 바늘(실묶어서 쓰는)과 같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아니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