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건강해지는상식

코어 근육 강화를 위한 버드독 운동법

by 생명마루한의원 안산 2016. 7. 21.


안녕하세요. 안산한의원 병원 생명마루한의원 입니다.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현대에는 코어근육이 약화되기 쉽습니다. 코어근육은 내부장기와 가까이 있는 근육으로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 몸 깊은곳에서 뼈와 관절의 움직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바른체형 유지에는 필수적인 근육들입니다. 좁게는 복횡근, 횡격막, 골반기저근, 다열근등이 코어근육에 속합니다. 넓게는 우리몸의 중심이되는 복부, 등, 엉덩이~허벅지 부위에 있는 근육들도 코어근육에 속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어근육이 약화되면 골반이 틀어지고 척추가 휘어지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게 됩니다. 

이런 코어 근육들은 저강도고반복 운동으로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코어근육 강화운동중 하나인 버드독 운동법을 오늘 알려드리겠습니다. 


운동방법은 http://www.livestrong.com/article/398072-what-are-the-bird-dog-exercises-for-the-spine/ 에서 발췌했습니다.

무릎을 대고 바닥에 엎드린 자세에서 왼팔과 오른다리, 오른팔과 왼다리를 교대로 올려주는 운동입니다. 팔과 다리를 교차하여 올려주고 10초 정도 버텨주면 됩니다.


척추의 신전근과 등부위에 있는 여러 신전근육들이 강화되는 주요 근육입니다. 또한 복직근과 엉덩이부위에 있는 둔근들도 같이 강화할 수 있는 운동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