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추나요법/관절통증

추운날씨 어깨통증 오십견 [안산 한의원, 안산 추나요법, 안산 교통사고]

by 생명마루한의원 안산 2014. 1. 21.

추운날씨 어깨통증 오십견

[안산 한의원, 안산 추나요법, 안산 교통사고]

 

 

★ 홈페이지 관련 질환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안산 한의원 생명마루 한의원 안산점입니다.

요즘 처럼 추운날씨에 밤만되면 어깨통증으로 인하여 잠을 못주무시는 분들 많으 실텐데요,

혹시 오십견이라고 들어보셧나요? 오늘은 어깨통증 오십견 한방치료에대해 안산 한의원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십견은 어깨에 나타나는 하나의 임상 증후군으로 처음에는 어개의 통증으로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견관절의 운동 장애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흔히 어깨를 원하는대로 움직일 수 없는 상태, 특히 팔을 올릴 수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어깨를 움익일 때 아프거나 제한이 있다면 어깨가 굳어진 것이므로 동결견이라고도 합니다.

 

 

 

 

 

오십견의 원인은 주로 40대 이후에 어깨 운동이 제한되고 유연성이 없어지는 시기에 발병 확률이 높은데요, 유연선이 적어질수록 관절의 운동이 제한되고 관절 운동이 제한될수록 유연성은 더욱 없어지는 악순환을 거쳐 결국에는 관절운동이 거의 없어지는 상태에 까지 이르게됩니다. 따라서 오십견은 근육을 많이 쓰는 사람보다는 가만히 앉아서 움직임이 덜한 일을 하는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오기 쉬우며 또한 남자보다 근육발달이 약한 여자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어깨통증 오십견 자가진단

 

- 등 뒤로 손을 돌릴 때 양측의 손가락 끝이 닿는 부위가 차이가 나는지 여부.

 

- 팔을 올리려고 할 때 그 쪽 어깨가 올라가는지 여부.

 

- 팔을 머리 위로 올렸을 떄 한쪽 팔이 귀나 머리게 잘 닿지 않는지 여부.

 

- 팔꿈치를 양 옆구리에 댄 상태에서 팔을 뒤로 가져가려는 운동이 제한되는지 여부.

 

- 옆에서 볼 떄 팔을 머리 위로 올렸을 떄 아픈 팔이 얼굴 앞으로 나오는지 여부.

 

- 손을 깍지 끼고 머리 뒤에 대면 아픈 팔꿈치가 얼굴 쪽으로 기우는지 여부

 

※ 위에 자가진단법 3개이상 확인이 되신다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받아보세요

 

 

 

 

 

주로 오십견의 증상은 야간 통증이 심하며, 견괄절 부근의 압통으로 시작되는 것이 보통인데요, 어깨 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생기고 심할 때는 이 통증이 손까지 방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이 악화된 후 점차 시간이 갈수록 통증때문에 능동적, 수동적 관절 운동의 제한이 발생합니다, 임상적인 단계를 살펴보면 통증과 경직이 점차 증가되는 시기가 3~8개월 나타나고, 통증이 감소되고 경직은 계속되는 시기가 4~6개월 나타난 후 통증과 경직이 소멸되고 견관절 운동이 회복되는 시기가 1~3개월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전 과정의 회복시기는 1~2년 정도 소요됩니다.

 

 

 

 

 

 

 

 

저희생명마루 한의원 안산점에서의 오십견 한방치료는 통증과 관절경직의 상태에 따라 추나요법, 한약 요법, 봉약침요법, 침전기자극술, 한방물리요법, 운동요법을 병행햐아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초기에 토증이 심하고 관절운동이 제한되는 경우에는 침치료 및 생척한약 복용, 봉약침 요법 등으로 일단 통증을 없애는데 주력한데요, 통증이 감소한 시기에서는 추나요법, 운동요법 위주로 관절의 가동 범위를 늘리는 치료를 위주로 하게 됩니다. 운동치료에서는 수동적인 운동치료는 큰의미가 없으며 온찜질 후 환자자신이 건강한 팔을 이용하여 능동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중앙역 1번 출구 / 송인광 원장님 진료 / 매주 평일 야간진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