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일요일 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성장/총명/수험생프로그램

Neuroscience에 실린 공진단의 효과(기억력과 학습능력강화) -1

by 생명마루 안산점 생명마루한의원 2016. 2. 5.

"공진단" 이라는 이름은 한번씩 들어보셨을 겁니다.

황제에게 바쳤다는 약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이름은 유명한데 어떨때 먹는지는 잘모르고 막연하게 좋다~ 라는 정도의 느낌만 가지시는 분들이 많아서 공진단 관련 논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Neuroscience letter 2009년에 실린 "The multi-herbal medicine Gongjin-dan enhances memory and learning tasks via NGF regulation"라는 논문입니다(NGF조절을 통해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강화하는 공진단)

제목에 나와있는 NGF(Nerve growth factor)는 신경성장인자라는 것인데, 콜린성 뉴론의 퇴화를 감소시키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장기적 활성화(LTP)와 학습 능력을 증가시키는 물질로 알고 있습니다. 즉 NGF 유사물질 또는 NGF 유도인자는 다양한 퇴행성 신경장애의 치료에 목표인데, 한의학에서는 전통적으로 공진단을 이러한 중추신경계 장애가 있을때 치료약으로 사용하여 왔습니다.

 

이 논문은 쥐를 가지고 실험한 논문인데, 쥐의 신경세포(PC12 cell)에서 신경성장인자(NGF)의 모방성 활동과 별 아교세포(primary astrocyte)에서 신경성장인자(NGF) 분비 유도에 대한 효과를 시험했다. 또한 못 움직이게 만든 쥐 모델(mmobilization-stressed rats)에서 신경이 얼마나 생존하는지를 체크하였습니다. 논문에 나온 표를 먼저 보고 설명드릴게요. 

-표 A에 왼쪽그림은 아무런 처치를 안한 상태로 4일을 둔 신경세포(-대조군-PC12 cell) 입니다. 

-표 A에 중간에 있는 GJD는 공진단을 4일간 투여한 후 신경세포(-실험군-)의 사진입니다.

-표 A에 우측그림은 신경성장인자(NGF)를 4일간 투여한 이후의 신경세포 입니다. 

첫번째 사진보다 중간에 있는 세포에서는 길다란 선같은 것이 보이는데 이것이 신경세포에서 자라나는 신경돌기(neurite) 입니다. 신경돌기가 하는 일이 주변신경과의 연결, 정보전달로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증가시킬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표 B의 왼쪽 그림은 신경돌기의 길이를 체크한 것인데, 신경돌기가 전혀 자라지 않으면 0, 신경돌기가 신경세포의 지름만큼 자라면 1, 지름의 2배면 2, 지름의 3배면 3으로 점수를 매겼습니다. 아무런 처치를 안한 신경세포(표 A의 왼쪽그림)는 신경돌기가 자란게 없어서 0, 공진단을 투여한 세포는 1(표 A의 중간 그림), 신경자극인자(NGF)를 투여한 세포는 3(표 A의 오른쪽그림)으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공진단 추출물의 농도를 다르게 처치하였을때 신경자극인자(NGF) 분비가 어떻게 되는가를 체크해보니 250μg/ml를 투여했을때 신경자극인자(NGF)가 162.7%까지 증가함을 알수있습니다. 공진단은 NGF 유사물질로서 뿐만 아니라 NGF 유도물질로서도 작용할 것으로 추측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NGF는 뉴런의 생존을 위해서도 필요한데, NGF가 허혈, 저혈당증, 에탄올로 인한 신경손상등 다양한 신경 손상으로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한다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이를 실험하기 위해 또 다른 실험을 하였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서 설명드릴게요.

-위쪽 좌측 Control이란 것은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은 쥐의 신경세포를 찍은 사진입니다.

-위쪽 우측 IMO란 것은 하루에 2시간씩 7일간, 못움직이도록 스트레스(신경손상)를 준 쥐 신경세포를 찍은 사진인데, 위쪽 좌측 사진(대조군)에 비해 신경세포가 많이 소멸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쪽 좌측 GJD는 위쪽 우측 그림과 같이 IMO된 상태(왼쪽 우측 그림같은 상태)에서 10mg/kg으로 경구투여(입으로 복용시킴)하였는데 신경세포가 상대적으로  많이 생존해있으며,

-아래쪽 우측 GJD 100mg/kg은 경구투여 농도를 늘렸더니 더많이 신경세포가 생존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신경세포 손상에 대해 보호, 회복에 있어서도 공진단이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공진단을 투여하면 NGF와 비슷한 효과를 지녀서 신경세포의 손상의 회복과 성장을 도울수 있고,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입니다. 이걸 적용하자면 최근들어 기억력이 떨어지거나, 청소년들이 공부하다 기억력도 떨어지고 체력이 떨어질때 사용할수 있겠습니다.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