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생명마루 한의원 입니다.

어느날부터 뒷주머니에 손을 넣기 어렵거나 머리를 빗는데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 있으실 겁니다. 어깨 충돌 증후군 일 수 있습니다.





견봉 아래쪽과 위팔뼈 머리 사이를 충돌 간격(impingement interval)이라고 합니다. 이 간격이 좁아지면 움직일 때 견봉과 위팔뼈 사이에 어깨 근육의 힘줄(회전근개)이 끼게 되면 어깨충돌증후군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견봉과 회전근개가 부딫히게 되면서 마찰이 일어나고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회전근개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회전근개건염이 되고 회전근개와 견봉 사이에 있는 윤활낭에 염증이 생기면 견봉하윤활낭염이 되는 것입니다.





회전근개는 어깨 앞쪽, 위쪽, 위팔뼈머리의 뒤쪽을 감싸는 4개의 근육인 극하근, 극상근, 견갑하근, 소원형근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에 극상근과 극하근에서 어깨충돌증후군이 주로 나타납니다. 끼는 회전근개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극하근부위가 끼이면 뒷짐을 지기 힘들어지고 브래지어를 잠그기 힘들거나 뒷주머니에 손을 집어 넣기 힘들어 집니다. 극상근이 끼게 되면 양치를 하거나, 머리를 빗는 동작이 어렵습니다. 잘 나타나지는 않지만 소원형근이 끼게 되면 어깨관절의 운동제한은 드물고 관절뒤쪽의 통증을 주로 호소하게 됩니다. 혹은 새끼손가락쪽으로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질 수 있습니다.




 

어깨를 뒤로 돌리거나 위로 올릴 때 순간적으로 악 소리가 날 정도의 통증이 있거나 옆으로 누울 때 아픈 쪽 어깨가 아래로 가게 누우면 통증이 너무 심하지만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통증이 없다면 어깨충돌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어깨충돌 증후군인지 의심이 된다면 간단한 검사를 통해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아픈 팔을 앞으로 어깨높이까지 들고 손바닥이 앞을 보게 하고 팔꿈치를 90도 구부립니다. 다른 사람이 상완부는 안으로 내회전시키고 전완부는 아래로 내릴 때 통증이 유발되면 어깨충돌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희 안산 한의원 병원 생명마루한의원 안산점은 어깨 충돌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한약, 침치료, 봉약침요법, 추나요법 등을 병행하여

어깨 통증을 다스리고 회복을 도와드립니다.






  1. 명태랑 짜오기 2016.05.17 19:39 신고

    포스트 잘보고 갑니다.
    좋은 시간 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