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건강해지는상식

양쪽 머리가 조이듯이 아픈 긴장성 두통[안산 추나요법 한의원 생명마루 한의원]

by 생명마루한의원 안산 2016. 9. 13.


요즘 긴장성 두통으로 한의원을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긴장성 두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긴장성에는 우리몸과 더불어 정신적인 긴장도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심인성 두통, stress두통, 근수축성 두통 등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가장 흔한 두통이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진통제를 먹거나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기회에 긴장성 두통에 대해서 알아보시고 맞으시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장성 두통의 진단

긴장성 두통의 진단은 증상에 의해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꼼꼼한 병력을 체크가 중요합니다.

 

30분에서 7일간 지속되는 두통 중에서

긴장성 두통의 진단은 다음의 증상들 중에서 2가지 이상이 나타날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양쪽으로 두통이 나타남

-압박감/조이는 듯한 통증이 비박동성으로 나타남

-강도는 경도에서 중등도로 나타남
-몸의 움직임에 의해 통증이 증가되지 않음

다음으로 다음의 요건을 2가지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구역감이나 토를 하지는 않습니다.(식욕부진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photphobia, phonophobia 중에 하나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주로 둔탁하고 압박같은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통증이 꽉 끼는 모자를 쓴 것같거나 무거운 짐을 머리에 지고 있는 느낌이라고 표현하는 환자도 많습니다. 90%이상의 긴장성 두통은 양측성으로 나타나고 몸의 움직임에 의한 통증 증가가 없는 것으로 편두통과 구별할 수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분류

긴장성 두통의 분류는 주로 발생 빈도에 따라서 나뉩니다. 그 외에 다른 증상들은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빈도 긴장성 두통- 1년에 12일 이하 발생

고빈도 긴장성 두통- 1년에 12~180일 발생, 1년에 10회 정도 나타나고 일회 발생시 1일이상 지속됩니다. 1달중 15일 보다 적게 통증이 있는 달이 적어도 3달 이상 있습니다.

만성 긴장성 두통- 1년에 180일 이상 발생, 1달중 15일 이상 통증이 있는 달이 적어도 3달 이상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원인

긴장성 두통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두개골막의 근육근막 기전이 한번씩 발생하는 긴장성 두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여겨지고 있고, 두개골막의 근육근막 조직에서 나오는 지속적인 침해자극에 의한 중추신경계에 있는 통증 경로의 감작이 만성 긴장성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유병률과 위험 인자

두통 환자들 중 대략 80퍼센트 정도가 긴장성 두통으로 진단 받습니다. 여성에게서 남성보다 조금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성:남성의 비율이 5:4정도입니다. 가장 호발하는 나이는 30~39세 사이이고, 나이가 들면서 조금씩 줄어 듭니다. 퇴근 후에도 휴식을 취하지 못하거나,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최근 컨디션이 좋지 못하거나, 목과 어깨의 근육긴장 등이 긴장성 두통의 위험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치료

증상들과 병력들을 면밀히 살펴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환자는 의학적 검사나 영상진단에서 문제가 없더라도 두통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장성 두통이 나타나게 된다면 긴장성 두통이 나타나는 trigger가 되는 요인을 찾고 그런 상황이 오지 않게 하는 것이 첫 번째로 중요합니다. 예를들면 아침을 굶으면 머리가 아픈 사람은 아침을 거르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긴장성 두통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침치료나 봉침치료, 추나요법 등의 치료도 좋은 방법입니다.

 

긴장성 두통은 직접적인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고 여러 검사를 하여도 특별한 이상이 없을 때가 많습니다. 환자들도 처음에는 약국에서 진통제를 사서 먹거나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다가 빈도가 점점 높아지고 두통이 만성화되면서 치료를 시작합니다. 만성 긴장성 두통은 치료하기 힘들지만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통증을 관리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이 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한다면 훨씬 예후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가벼운 두통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가까운 한의원에서 상담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