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추나요법/교통사고/보험

안산단원구한의원 교통사고 이후 신체적 증상들이

by 생명마루한의원 안산 2024. 5. 31.

 

 

 

안산단원구한의원 교통사고 이후 신체적 증상들이

 

 

 

차량과 차량이 충돌할 경우, 대체로 가장 먼저 신경쓰는 것이 바로 파손 문제였어요. 그러나 자동차 수리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바로 우리의 건강 상태였어요. 비교적 경미한 충돌이라면 신체적인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지나치기 쉽지만, 이는 추후 후유증을 일으키는 단초가 되어 장기전으로 이어지게 하였어요. 후유증의 특성상 사고 직후에는 잘 나타나지 않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서서히 나타났어요. 이로 인해 초기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만성화 될 가능성이 높았어요. 크게 아픔을 드러내기 보다는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거나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하는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에 안산단원구한의원 등의 교통사고 중점 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내원하시어 면밀하게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았어요. 당장은 나타나진 않지만 점진적으로 서서히 드러나기에 빠르게 발견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았어요. 이에 오랜 시간 방치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았어요. 따라서 추돌 직후 증상이 없더라도 신체 외적, 내적 손상도를 세심하게 살펴보는 과정이 중요했어요.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있었더라도, 신체적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았어요. 이는 안전벨트를 통해 몸은 고정되어 있지만, 목과 머리는 크게 흔들리기 때문이었어요. 이는 대부분의 충돌 경험자들이 흔히 느끼는 증상이었어요. 그 중에서도 목과 허리는 더욱 큰 충격을 받을 수 있었어요. 두 신체부위 모두 우리 몸의 중심축을 담당하는 곳으로, 이상이 생긴다면 크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이었어요. 게다가 목은 우리 몸 중에서 가장 무거운 머리를 받치고 있어서 크게 흔들리면서 채찍성 손상이 생겨나기도 했어요. 목의 흔들림이 채찍을 휘두르는 모습과 유사하여 이러한 병명이 붙여졌어요. 휴식을 취하면 괜찮겠지 싶어 그대로 방치하는 분들도 있었어요. 하지만 추후 목디스크나 근골격계 질환으로 이어져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안산단원구한의원과 같은 교통사고 중점 치료가 가능한 곳에서 신속하고 적극적인 점검이 필요했어요.

 

 

외적으로 나타난 아픔 만큼이나, 신체 내적으로도 두루두루 살펴보아야 했어요. 충격을 받은 우리 몸은 근육이나 인대, 신경, 혈관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었어요. 채찍성 손상을 예로 들어보자면 목이 크게 움직이며 목 부근이나 어깨에 아픔을 가져오지만, 이는 신경에도 영향을 미쳐 손이나 팔저림을 함께 유발하기도 했어요. 이는 우리 신체가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기에 나타나곤 했어요. 특히 충격이 허리나 골반으로 이어졌을 땐, 결국 신체 전반에 걸쳐 악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전신을 두루두루 살펴보아야 했어요. 어느 한 곳에 문제가 생겼다고 해도,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지 않으면 전신의 균형을 무너뜨려 여러 증세를 동반하게 되었어요. 이미 관련 신체부위에서 아픔을 느껴왔다면 더더욱 자세하게 살펴보아야 한다고 안산단원구한의원에서는 교통사고후유증에 대해 거듭 강조하였어요.

 

 

관련 치료 등은 대개 한의학적 케어를 통해 도움을 받아보곤 했어요. 추나요법을 포함해 약침, 침, 부항, 한약, 한방물리요법 등 다양한 방식이 있었어요. 그 중에서도 추나요법은 틀어진 관절이나 뼈, 근육 등을 원래의 위치로 정상적이게 교정하는 치료법이었어요. 각 환자마다 적용되는 가동범위나 정도가 다르기에 한의사와의 충분한 교류가 필요했어요. 추나는 직접적으로 치료 중에도 소통이 가능하므로 그때그때 반영하여 적용하는 것이 가능했어요. 또한 한의학에서는 통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어혈을 꼽았어요. 어혈은 사고 당시 충격으로 인해 미세혈관이 충격을 받으면서 터져나오는 혈액을 말했어요. 혈액이 순환하지 않고 한 곳에 정체되면서 독소를 생성하여 손상도를 높이고 염증을 유발하였어요. 그러나 눈으로는 보이지 않아 주로 한의학적 접근을 통해 해소하곤 하였어요. 사고 직후 빠른 시간 내에 아픔이 느껴지지 않는 이유는, 근육 및 인대, 신경 등이 충격을 받아 경직되었기 때문이었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긴장이 늦춰지고, 경직이 풀리게 되면서 그때서야 아픔이 느껴질 수 있었어요. 이 때 안산단원구한의원과 같은 교통사고 중점 관리가 가능한 의료기관 등에서 적절한 대처를 다양하게 적용해준다면 빠르게 완화되는 것을 기대해볼 수 있었어요.

 

 

이후 심리적인 문제도 파악할 수 있어야 했어요. 정작 느끼는 아픔은 적다고 해도, 그 당시의 충격에 사로잡혀 크나 큰 트라우마가 생겼다거나 간헐적으로 느끼는 불안감, 우울감 등의 여러 심리적 증세들이 동반될 수 있었어요. 후유증으로 생겨나는 신체적인 문제와 더불어서 나타난다면 더더욱 심리적으로, 정신적으로 불안해질 수 밖에 없었어요. 이처럼 눈으로 보이는 외상이 없다고 해서 쉽게 간과할 문제는 아니었어요. 대부분의 상황 속에서 관련 증상들은 그냥 둔다고 해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서둘러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했어요. 같은 사고 양상을 경험했더라도 개인별로 느끼는 아픔과 체질, 건강상태, 기존 있었던 기저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각기 나타나는 후유증도 모두 다르기에 개선할 방법을 함께 알아보고 체크해가는 것이 중요했어요. 나 혼자 스스로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이 따를 것이므로 안산단원구교통사고한의원 등과 같은 의료적인 도움을 받아볼수 있는 곳에서 함께 고민하시길 바랐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