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추나요법/목/허리디스크

Q.허리디스크의 원인은 무엇인가요?[안산 한의원, 안산 관절통증, 안산 추나요법]

by 생명마루한의원 안산 2015. 6. 16.

A.허리디스크의 가장 유력한 원인은 "변형된 디스크에 순간적인 외력이 가해져 디스크가 돌출하는 것" 입니다.

  

 

 

변형된 디스크는 퇴행성 디스크라고도 하는데, 쉽게 표현해서 디스크가 나이들었다는 뜻입니다.

단순히 나이가 들어서(오랜 시간 사용해서) 디스크 내부에 수분의 함량이 떨어저 퇴행성 디스크가 되는 경우도 많지만, 10대, 20대에서도 디스크가 생기기에 노화가 디스크의 절대적 원인은 아닙니다.

 

10대, 20대, 30대등 비교적 젊은 나이에 생기는 퇴행성 디스크는, 노화보단  부적합한 자세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생기게 됩니다. 일자목, 일자허리, 구부정한 자세등 정상적인 압력이 아닌, 특정 부분에만 압력이 집중되고, 이런 압력이 장시간 지속될 경우 디스크의 퇴행화를 촉진시켜 퇴행성 디스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비만도 디스크의 퇴행화에 영향을 주는데, 특히 복부비만은 척추의 정상적인 굴곡을 무너뜨리고, 허리 근육의 부담을 중가시켜 디스크의 퇴행화를 촉진시킵니다. 그 외에도 흡연또한 디스크의 퇴행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원인들로 퇴행화된 디스크는 디스크 내부의 수분함량이 떨어져 정상적인 탄력성을 잃어버리게 되고, 같은 외력을 받아도 충격흡수가 잘 안되 디스크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이유로 디스크가 약해진 상황에서 외력이 가해지면 디스크가 쉽게 돌출되서 디스크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데, 힘이 큰 경우에만 디스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교통사고와 추락사고, 스포츠 손상과 같은 큰 외력도 있지만, 물건을 들다 삐끗한다던가, 허리를 틀다 삐끗하는 등 상대적으로 적은 충격으로도 디스크는 충분히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기침으로도 디스크 탈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디스크의 원인은 퇴행화 디스크 + 순간적인 외력 입니다.

퇴행화 디스크의 원인은 부적합한 자세, 흡연, 비만, 노화 등이 있습니다.

순간적인 외력은 크기가 작아도 발생할수 있으며 교통사고와, 물건을 들다 삐끗하는 경우 등이 주된 예가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