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추나요법/목/허리디스크

Q.디스크란 무엇인가요?[안산 한의원, 안산 관절통증, 안산 추나요법]

by 생명마루한의원 안산 2015. 6. 9.

A.  

척추뼈가 층층이 쌓여서 우리 몸의 기둥역할을 하는데, 척추뼈 사이사이에 젤리같은 쿠션역할의 구조물이 디스크 입니다. 

디스크 중간에 수핵이라는 젤리 같은 부분이 있고, 그 주변을 둘러싸는 섬유륜이라는 구조물이 있어 도넛과 같이 수핵을 감싸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디스크는 서있거나, 앉아있을때 중력에 의해 눌려지는데,  무리한 힘이 갑자기 가해지거나, 장시간 지속적으로 외력이 가해질경우 변형이 발생해서 섬유륜과, 수핵이 삐져나오게 됩니다. 주로 후방이나 후외측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신경을 누르게 되면 통증과 저림증상(팔 or 다리와 같은 )이 같이 나타나는데 이것이 추간판 탈출증(통칭 디스크)이라고 부릅니다. 


이 디스크라는 것에 대해 초반에는 디스크가 튀어나온 것만으로도 증상(통증 및 저림, 이상감각)을 일으킨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통증이 없는 사람들을 검사하니 MRI상 디스크가 있는데도,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발견되면서 부터 최근에는 디스크가 튀어나오고 염증반응까지 일으켜야 증상이 나타난다고 보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디스크에 대한 치료법이 염증제거에 초점(봉침, 약침, 첩약 etc 양방의 척추강 내 주사요법등도 같은 이치로 접근가능)이 맞춰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갑작스런 근력 및 감각의 저하, 대소변 기능의 소실 등)에는 수술이 우선적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즉 정리하자면 디스크는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탈출증)을 의미하고, 통증이나 저림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치료법으로는 염증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많이 가고, 심각한 상황에서만 수술을 고려한다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