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추나요법/교통사고/보험

Q.교통사고 발생 후 후유증을 안남기려면?

by 생명마루한의원 안산 2015. 7. 28.

A.교통사고 후유증은 교통사고때 받은 충격으로 인한 몸의 여러 증상들이 시간이 지나도 계속 남아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교통사고의 경우 "편타손상-whiplash injury"이란 표현을 많이 쓰는데, 채찍처럼 앞뒤(혹은 좌우)로 움직이면서 비정상적인 외력으로 근육이나 뼈, 인대 등이 손상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흔히 발생하는 후방추돌을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번째로 정지 상태에 있던 목과 허리가 갑작스런 후방충격으로 순간적으로 뒤쪽으로 꺽이게 되면서 1차손상이 발생하고,

2번째로 목과 허리가 앞쪽으로 튕겨나와 꺽이는 과정에서 경추~요추에 이르는 척추후면부 근육과 인대에 2차손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아래쪽 요추는 앞으로 꺽이는게 덜한 반면, 경추쪽은 운동성이 커서 더 많이 꺽이게 되고, 상대적으로 요추쪽 보다는 경추쪽이 더 큰 손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손상은 단순한 타박상과 달리, 복잡한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인대와 근육의 손상 및 파열, 추간판탈출이 발생하고, 작은 모세혈관의 출혈과 울혈, 부종, 염증, 이로 인한 혈액순환부전, 신경의 과도한 자극등이 추가적으로 발생합니다. 뼈의 탈구, 골절 등으로 인해 즉시 혹은 수시간후 길게는 몇 일 후에 뒷목 뻐근함, 허리통증, 두통 등의 교통사고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가 동반되어 심리적 충격으로 과민상태가 나타나 불면증, 집중력 감퇴, 우울, 불안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런 손상들이 근육과 인대같은 연부조직(부드러운 조직)의 손상이라 X-ray나 MRI를 사용해도 큰 문제점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영상의학적 검사에 큰 이상이 안보인다 하더라도 실제적으로 환자분들은 연부조직 및 신경의 손상으로 인해 근골격계의 통증과 저림 등 신경계의 이상증상을 호소하는데, 이런 교통사고에는 한방치료가 특히 효과적입니다.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의 증상을 주로 어혈(瘀血)로 보고 침, 약침, 부항, 추나, 한약등을 병행하여 치료합니다. 부항치료는 교통사고의 가장 큰 원인인 어혈을 제거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며, 침과 약침치료 역시 인체의 기혈의 흐름을 정상화시키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나타나는 불균형을 잡아주는데 약물치료와 더불어 가장 필요한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약은 인체의 면역력을 회복하고 자율신경의 불균형 해소, 어혈제거, 원기회복 등의 복합적인 치료목적을 가지고 진맥과 검진, 문진 등을 통해 환자의 병증과 체질을 판단한 후 약물을 투여하며, 추나요법은 몸의 구조적 불편을 바로잡음으로써, 질병, 통증의 회복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사고 이후 나타난 몸의 구조적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정리

1.교통사고 후유증은 단순 타박상과 달리 증상이 복잡하고, 짧게는 즉시 길게는 몇 일이후에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2.X-ray나 MRI상으로는 문제점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 특히 한방치료(침, 부항, 약침, 추나, 한약)가 효과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