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일요일 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추나요법/관절통증

[안산 한의원 병원, 팔꿈치 통증]정중신경이눌려 나타나는 원회내근 증후군

by 생명마루한의원 2016. 5. 3.

안녕하세요. 안산한의원 병원 생명마루한의원 안산점입니다.



손이 저리고 손목이 아픈데 왜 팔꿈치에 치료를 받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원회내근과 정중신경 때문입니다. 

원회내근의 기시부는 2개입니다. 상완골과 척골에서 각각 뻗어져 나오게 되는데요. 상완골두는 상완골 내측상과에서 척골두는 척골의 구상돌기 내측연에서 나옵니다. 이 두갈래의 기시부에서 시작해서 요골의 중간외측면에 붙게 됩니다. 기시부가 2개이므로 하는 역할도 2가지가 되는데요. 주관절의 굴곡보조와 전완의 회내를 담당하게됩니다.



이런 원회내근에 문제가 생기면 팔꿈치의 굴곡, 전완의 회내뿐만 아니라 손을 쥐는 운동성에 제약이 오거나, 손과 손목에 감각 질환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전완 부분으로의 통증과 부종현상이 있을 때,팔꿈치를 굽히거나 피는 동장에 문제가 있거나 보상증세가 나타나면 원회내근 문제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팔꿈치의 굴곡, 전완의 회내 외에 다른 여러 증상이 생기는 이유는 원회내근 사이의 두 기시부 사이로 정중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입니다. 정중신경의 지배를 받는 손가락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감각증상은 수근관증후군 증상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손바닥의 신경지배는 수근관 표층으로 주행하는 수장가지(palmar branch)의 지배를 받으므로 수근관증후군에서는 손바닥의 감각 변화가 없으나 원회내근 증후군에서는 감각 감소를 보이는 것이 차이점 입니다. 원회내근 증후군에서는 모지근의 근약증 뿐 아니라 장모지굴근, 심지굴근, 천지굴근의 근약증도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전박부 원회내근의 압통 및 Tinel 징후가 나타납니다.



저희 안산 한의원 병원 생명마루한의원 안산점은 원회내근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한약, 침치료, 봉약침요법, 추나요법 등을 병행하여 통증을 다스리고 회복을 도와드립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