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슬개골(patellar)과 대퇴과(femoral condyle)사이의 연골이 변화하는 슬개골연골연화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슬개골 연골연화증은 슬개골에 있는 연골의 연화와 이에 따른 통증을 포괄하는 대퇴슬개동통증후군(Patellofemoral pain syndrome)과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무릎 앞쪽에 통증을 호소하는 가장 흔한 질병으로 주로 계단을 내려갈 때나 쪼그려 앉을 때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1. 슬개골 연골 연화증과 Q-angle



슬개골 연골 연화증 환자들의 공통점은 슬개골과 patellar retinacula에 걸리는 과도한 스트레스입니다슬개골과 대퇴골사이의 연골변화는 병소의 마찰에 의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러한 마찰은 무릎에 가해지는 전단력이 증가하거나 무릎의 내회전에 의해 무릎의 Q angle이 증가하고 슬개골이 외측 활주하면서 일어납니다. Q-angle이란 전상장골극과 슬개골의 중앙을 연결한 선과 슬개골 중앙과 경골의 조면을 연결한 선의 연장선이 이루는 각도를 말합니다. 양쪽 무릎의 Q-angle이 증가하면 다리가 x자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12도 정도 여성은 16도가 평균입니다. 여성의 골반이 높이는 낮고 넓이가 넓기 때문에 차이가 납니다슬개골 연골 연화증이 여성들에게 2배정도 더 많이 나타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런 Q angle의 증가와 슬개골의 외측 활주가 생기면 하지에 대한 원심성 수축의 조절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슬개골 연골 연화증이 더 호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슬개골 연골 연화증 환자들에게 나타나기 쉬운 하지의 역학적 불균형


슬개골 연골 연화증 환자들이 정상인보다 Q angle이 증가되어 있고 슬개골이 외측으로 기울어지고 전위되어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Q angle의 증가와 슬개골의 과운동성이 슬개골 연골 연화증과 연관이 있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Q angle이 증가하고 슬개골의 외측 기울임이나 전위는 몇가지 역학적 불균형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내측광근과 외측광근 사이에 균형이 깨짐슬개골 연골 연화증 환자들에게서 계단을 오르내릴 때 내측광근에 비해 외측광근의 작용이 더 일찍 나타나는 것이 관찰됩니다. 또한 내측광근의 위축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2) 장경인대의 단축: 장경인대의 길이변화가 경골에 영향을 주고 슬개골의 움직임을 변화시킬수 있습니다.


3) 주상골의 내려앉음과 경골의 내회전: 경골이 역학적으로 내회전 되는 것입니다슬개골 연골 연화증 환자들은 발의 역학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에있는 주상골이 내려앉고, 족배굴되며, 발의 뒤꿈치가 외전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고관절 외회전, 외전근의 약화: 중둔근과 대둔근의 근력이 약화되면서 대퇴골이 내회전하며 외반슬이 심해지고 Q angle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경향은 여성 슬개골 연골 연화증 환자들에게서 더욱 많이 관찰됩니다.

 



 


결론적으로 슬개골 연골 연화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무릎에 직접적인 치료뿐만 아니라 장경인대, 햄스트링, 대둔근 중둔근이 출발하는 골반에서부터 주상골이 있는 발까지의 역학적 불균형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저희 한의원에서는 무릎에 직접적으로 봉침이나 침치료 뿐만 아니라 추나요법, 운동요법 등으로 전신적인 근육의 역학적인 불균형을 함께 치료합니다. 무릎 앞부분이 아프거나 내 다리가 x자 다리가 심하시다면 내원하셔서 상담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영도나그네 2016.09.23 22:20 신고

    계단을 오르내릴때 통증을호소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좋은
    건강 정보들이군요..
    한의원 치료가 더 효과적일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의료정보 잘보고 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