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추나요법/목/허리디스크

일산허리디스크 치료 원인에 맞는 방법 찾으려면

by 생명마루한의원 안산 2024. 4. 26.

 

 

 

일산허리디스크 치료 원인에 맞는 방법 찾으려면

 

 

 

이제 곧 5월이 얼마 남지 않았어요.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멀리 떨어져 지내는 가족분들을 방문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하지만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나 만나 뵌 부모님께서는 여기저기 아픔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특히 나이를 먹어갈수록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잦았어요. 이러한 현상을 단순히 노화로 인해 나타난다고만 생각한다면 추후 더 큰 고통을 초래하게 되었어요. 최근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동일 부위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잦았어요. 휴식을 충분히 취한다거나 스트레칭을 통해 가볍게 나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넘긴다면 나중에 디스크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았어요. 일산허리디스크는 척추뼈와 뼈 사이에 외부에서 오는 충격을 완화시키고 뼈의 원활한 움직임을 도와주는 추간판 이라는 것이 존재하였어요. 

 

 

외부의 충격이나 평소 잘못된 자세, 퇴행성 변화, 무리한 운동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제 자리에 있어야 할 추간판이 이를 벗어나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하게 되었어요. 이 때 어느 신경이 눌렸느냐에 따라 하지 방사통이나 요통을 유발했어요. 같은 뜻으로 요추추간판탈출증 이라고도 하였어요. 최근에는 스마트기기 등의 발전과 수시로 사용하는 습관 등으로 인해 비교적 젊은 층에서도 쉽게 찾아보게 되었어요. 그러나 아직까지도 가장 큰 원인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가 주되게 차지했어요. 일산허리디스크 증상으로는 허리가 아프고 묵직한 느낌이 든다거나 발, 다리, 엉덩이의 저림, 자세를 숙이거나 앉았을 때 아픔이 커질 수 있었어요. 여기서 더 심화될 경우 보행이나 대소변에도 장애가 생길 수 있고 하지마비까지 이어질 수 있었어요.

 

 

평상시 운동을 꾸준하게 하지 않았다면 더욱 취약할 수 있었어요. 허리 부근 근력이 부족하다면 척추를 지탱할 힘이 없다고 보는 것과 마찬가지였어요. 따라서 일산허리디스크가 발병할 위험 또한 높았어요. 그렇다고 무턱대고 운동을 시작한다면 더욱 악화될 수 있기에 진찰을 통해 도움이 될 지 오히려 악영향이 될 지 진찰을 받고 진행해야 했어요. 또한 최근에는 주로 20대에서 많이 보일 수 있는데 이는 차츰 시작되었다가 40대, 50대까지 서서히 진행될 수 있으므로 불편하다고 느꼈다면 빠르게 내원하여 방법을 찾아보아야 했어요.

 

 

이미 관련 증상이 나타났다는 것은 전신에 걸쳐 틀어짐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했어요. 따라서 일산허리디스크 치료를 위해서는 한의사가 수기로 진행하는 추나요법이나 침치료, 봉약침, 부항, 한방물리요법, 한약 등 다양한 한방적 케어가 필요했어요. 불균형한 체형을 다양한 치료를 통해서 바로잡아준다면 추후 통증 완화를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었어요. 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좋지 못한 습관들을 그대로 이어나갈 것이 아니라,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트레칭을 자주하며 적당한 운동 등을 하는 방식을 통해 예방해나가는 것이 중요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