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일요일 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추나요법/목/허리디스크

Q.전방전위증이란 어떤병인가요?

by 생명마루 안산점 생명마루한의원 2015. 8. 11.

A.전방전위증은 척추가 가지런히 있지 않고, 앞으로 튀어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척추의 기능은 몸의 체중을 지지하고, 몸의 중간에서 중심을 잡아주는 것 입니다.

대다수 사람들의 척추는 위에서 아래로 가지런히 배열되어 안정되어 있는 경우는 문제가 없는데, 드물게 척추가 가지런하지 않고, 불안정적인 척추를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불안정성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이유가 척추 전방 전위증입니다.

 

 

척추 전방전위증은 척추라는 나란히 서있는 탑에서, 위아래가 분리되면서 어긋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위쪽 척추가 아래쪽 척추보다 앞으로나오는데, 주로 4번 허리뼈(L4),  5번허리뼈(L5), 1번 골반뼈(S1) 사이의 2부위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L4/L5 척추 전방전위증이란 말은 L4(4번 허리뼈)가 L5(5번 허리뼈) 보다 앞으로 튀어나온 상태입니다.

이런 척추전방전위증은 여러 문제들을 일으키는데, 대표적인 2가지는 첫번째로 척추의 안정성을 떨어뜨려 불안정성을 유발하고 , 두번째로 척추뼈 뒤의 신경을 눌러 허리통증과 다리 통증 및 저림증상등 디스크 유사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