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안산 한의원병원 입니다.

요즘 거북목이나 일자목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앉아서 컴퓨터를 많이하거나 스마트폰을 많이하는 현대인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거북목과 일자목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유지근과 비자세유지근이 스트레스에 반응하는것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세 유지근(안정근)과 비자세유지근(운동근)

 

우리몸을 이루는 근육에는 두가지 종류의 근육이 있습니다. 바로 자세유지근과 위상근 입니다.

자세유지근(postural muscle) = 안정근(stability muscle) = 긴장근(tonic muscle)

비자세유지근( non postural muscle) = 운동근(mobility muscle) = 위상근 (phasic muscle)

 

이 두가지 근육들은 스트레스에 대해서 반응하는 것이 다릅니다.

자세유지근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단축되는 경향을 보이고 비자세유지근은 신장되고 약화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자세유지근에 속하는 근육을 살펴보면 비복근, 가자미근, 내측 슬괵근, 대퇴 단내전근, 슬괵근, 요근, 이상근, 대퇴근막장근, 요방형근, 척추기립근, 광배근, 승모근 상부, 흉쇄유돌근, 견갑거근, 대흉근, 상지의 굴곡근등이 여기 속합니다.

특이한 점은 사각근입니다. 사각근은 자세유지근과 비자세유지근 사이에 있는 근육으로 볼수 있습니다.

태어날때는 사각근이 비자세유지근으로 작용합니다. 과사용이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서 자세유지근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세유지근(안정근)

비자세유지근(운동근)

유형

느린 연축-적근

빠른 연축-백근

호흡

유산소성

무산소성

기능

정적/유지

동적/활동성

기능장애

단축

이완

치료

신장/이완, 철분공급

촉진/근력 강화, 비타민 B공급

 

자세유지근과 비자세유지근의 기능부전이 서로 반대가 되면서 근육의 단축과 약화가 하나의 사슬적 반응으로 나타나게 되고 불균형적인 상태를 유발하게 되는데 이것을 기능부전의 패턴화라고 합니다. 상체와 하체에서 각각 나타납니다. 상부교차증후군, 하부교차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상부교차증후군은 거북목이나 일자목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상부교차 증후군(upper crossed syndrome)

단축 근육: 상부승모근, 견갑거근, 흉근, 흉쇄유돌근, 후두하근

이완 근육: 전거근, 능형근, 중하부 승모근과 심부 경부 굴곡근

 

결과적인 자세 패턴

1.두부 전방 전위자세           2.후두부와 C1, C2의 과신전 

3.경추전만의 감소               4. 경흉추 연접부의 과도한 후만-> 과도한 부하 

5. 견갑대의 전방 견인, 외전 자세 유발 

6. 상지의 내회전 패턴, 전완의 회외 

7. 호흡계의 효율 저하



 

하부 교차 증후군(lower crossed syndrome)

 

단축 근육: 장요근, 대퇴직근, 요추 기립근, 대퇴근막장근(TFL), 요방형근

이완 근육: 대둔근, 복근, 중둔근, 소둔근

 

결과적인 자세패턴

증가된 요추 전만

골반의 심해진 전방 경사

요추 분절의 과도한 운동성으로 인한 불안정성의 증가

흉요추 분절의 과소 운동성: 횡격막에 영향을 주면서 호흡량이나 호흡 패턴에 변화 유발


이러한 기능부전의 패턴화가 오래 지속되면 자세가 변하게되고 호흡패턴에 변화가 오게 되면서 결국 과호흡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자목이나 거북목이 나타나시는 것 같으시면 빨리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1. 다딤이 2016.05.31 16:56 신고

    교차증후군에대한 정보 잘보고 갑니다^^

  2. 돼지+ 2016.06.01 10:28 신고

    교차증후군에대해서 잘보고갑니다

  3. 플레이무비 2016.06.01 11:14 신고

    교차증후군에 대한 내용 잘 보고갈게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4. 멜로요우 2016.06.01 14:11 신고

    교차증후군이라는 것도 있네요 ㅋ 잘보고갑니다~ 좋은하룯세요 ~.

  5. 『방쌤』 2016.06.01 15:21 신고

    근육에도 두가지 종류가 있었군요.
    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다.^^

  6. 도느로 2016.06.01 15:30 신고

    역시 바른자세유지가 가장 중요한것 같네요.
    교차증후군....말은 멋있지만 예방해야겠죠? ^^

  7. 뉴클릭 2016.06.01 16:51 신고

    자세 유지가 정말 중요하겠어요~^^
    덕분에 많이 알아갑니닷!!

  8. 개인이 2016.06.01 21:49 신고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9. 영도나그네 2016.06.02 15:04 신고

    컴퓨터를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이군요..
    오늘도 덕분에 좋은 건강정보 잘 알고 갑니다..

  10. Ustyle9 2016.06.02 23:45 신고

    컴퓨터를 많이 쓰는 분들은 계속 조심해야겠네요.~

  11. 솜다리™ 2016.06.03 13:43 신고

    틈틈히 바른자세 유지와 스트레칭에 신경을 써야할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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