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건강해지는상식

안면마비[안산한의원,병원]

by 생명마루한의원 안산 2016. 6. 28.

안녕하세요. 안산한의원병원 생명마루 한의원 입니다.

오늘은 얼굴 한쪽이 마비되는 안면마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면신경은 12개의 뇌신경 중에 제 7뇌신경으로써 얼굴의 표정을 담당하는 운동신경 섬유, 미각을 담당하는 특수감각신경 섬유, 악하선과 설하선 및 누선에 분포하는 부교감신경 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안면신경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것이 안면마비입니다.

 


1.안면마비의 전형적인 증상

얼굴이 쳐져서 표정짓기가 힘들다.

얼굴 한쪽의 마비나 근력이 약화되어 눈이 잘 감기지 않는다.

얼굴 한쪽이 강직되거나 얼굴이 한쪽으로 끌어 당기는 느낌

마비된 쪽의 귀주변의 통증이나 무감각

혀의 앞쪽 2/3의 맛 소실

눈물이나 침의 양이 변함

눈의 건조, 말하기 힘들다.

 

2. 안면마비 증상에 따른 단계

안면마비 증상의 평가 House Brackmann Grade

Grade

description

characteristics

Normal

Normal facial function in all areas

Mild dysfunction

Slight weakness noticeable on close inspection; may have very slight synkinesis

Moderate dysfunction

Obvious, but not disfiguring, difference between 2sides; noticeable, but not severe, synkinesis, contracture, or hemifacial spasm; complete eye closure with effort

Moderately severe dysfuction

Obvious weakness or disfiguring asymmetry; normal symmetry and tone at rest; incomplete eye closure

Severe dysfuction

Only barely perceptible motion; asymmetry at rest

Total paralysis

No movement

Grade ,에서는 예후가 좋지만 Grade ,에서는 예후가 안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신경 부위에 따른 증상과 예후




House Brackmann Grade처럼 단순히 안면 근육의 마비가 얼마나 나타나는 지에 따라서 단계를 나누는 방법 외에도 안면마비가 안면신경의 어느 부위에따라 증상과 단계가 나눠지기도 합니다. 위그림에서 슬신경절등골근신경고삭신경경유동골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단계

장애부위

안면마비

미각소실

청각과민

후유증 및 예후

1

경유동골보다 말초

1-2주안에 회복

2

고삭신경분지부

영역이하

타액분비저하, 3~한달반 정도

90%이상 완전마비가 없다.

3

등골근신경분지부

영역이하

2개월 정도 치료기간

4

슬신경절

누선분비저하, 이후부통증, 현훈

5

내이구 입구

상기증상, 청각,평형감각 장애

6

교연수경계부

상기증상, 뇌신경 8,9,10의 증상




4. 예후

특발성으로 나타난 안면 신경마비는 약 60-70%는 저절로 회복됩니다. 자연적인 회복은 10일안에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며 평균 1개월정도면 완전히 회복됩니다. 회복이 늦어지는 경우는 2개월이 지나야 회복의 기미를 보이며 안면 근육 쇠약, 연합운동, 안면비대층, 악어의 눈물등의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안면마비 환자의 약 70~75% 정도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1년 내에 거의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나머지 25~30% 환자에서는 발병 1년 이후에도 후유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신경 손상이 95%를 넘어서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심각한 후유증이 남습니다. 얼마나 치료를 빨리 시작했느냐에 따라 그 예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병 후 2~3일 이내에 한.양방협진 집중 치료를 시작하면 완치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EMG

신경손상

80%이하

80~90%

90~95%

95~98%

98~99%

회복기간

1~1.5개월

2~3개월

3~5개월

6개월

1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을 때 예후가 좋지 못합니다. 신경 손상 정도가 큰 경우(근전도 검사상 손실율이 95% 이상)이거나 초기 치료가 미흡할 때 (초기 입원 집중 치료가 필수적임)혹은 1일 이내의 급속한 완전 마비가 생기면 좋지 못합니다. 또한 65세 이상이거나 당뇨, 고혈압등이 있을 때, 정신신경증, 미각 저하, 청각 과민, 귀의 통증이나 안면통, 눈물이나 침 분비의 장애가 수반되는 경우,대상 포진(Ramsay Hunt syndrome)으로 인한 경우에도 예후가 안좋습니다.



 

5. 중추성/말초성 안면마비 감별

안면마비는 크게 중추성 마비(중풍, 뇌종양)와 말초성 마비(7뇌신경인 안면신경의 마비)로 나뉩니다.

 

중추성

말초성

이마의 주름

양측 이마의 주름을 잡을 수 있다.

환측의 이마의 주름은 잡을 수 없다.

미각, 청각

미각 상실, 이명등 증상 없다.

미각 상실, 이명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다리의

근력저하

동반되는 경우 많다.

동반되지 않는다.

걸음걸이

한쪽으로 기울어 지는 걸음걸이

정상

 

6. 람지 헌트 증후군의 특징

람지 헌트 증후군 2(Ramsay Hunt syndrome type II, RHS type 2)은 귀의 대상포진(herpes zoster oticus)이라고도 부르는데, 안면신경의 - 신경세포다발인 - 슬신경절(geniculate ganglion)에 이전부터 존재하는 수두 대상포진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 VZV)가 재활성화(reactivation)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 증후군의 증상은 안면신경의 하위운동신경병변, 난청, 현기증, 그리고 통증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전형적인 3가지 증상은 동측안면신경마비, 귀의 통증, 그리고 외이도와 귀바퀴에 작은 물집입니다. 신경통이 해당 신경통로를 따라서 아픕니다. 주로 완전마비로 치료가 어렵고 후유증이 남을 확률이 높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안면마비는 얼마나 빨리 치료시작 했는지에 따라 예후가 달라집니다. 만약 안면마비 증상이 있으시면 서둘러 치료를 받으시기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