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안산한의원병원 생명마루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대상포진과 대상포진이 사라져도 통증이 계속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대상포진의 발진이 사라졌는데도 신경성 통증이 1개월 넘게 남아있을 때를 말합니다. 주로 소아기에 감염되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지각 신경절에 잠복하여 있다가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활동하여 피부에 발진과 통증이 일어나는 병을 대상포진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상포진 환자의 10%정도에서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나타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나이가 많을수록 나타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40세 이전에는 확률이 매우 적다가 40세 이후부터 큰폭으로 증가합니다. 60세 이상의 대상포진 환자에서는 6개월이 넘어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비율이 40%정도이고 70세 이상에서는 50%가 넘습니다.

 

나이에 따른 대상 포진후 신경통이 발생할 확율




대상포진이 턱, , 천골이나 요추부위에 발생한 경우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흉부에 대상포진이 생기면 발병확률이 조금 높아집니다. 상완신경총이나 삼차신경 부위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나타날 확률이 가장 높은 부위입니다. 대상포진이 생겼을 때 피부 병변이 나타나기 전에 발생하는 통증이 심했거나 발진이 심하게 나타난 경우도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위험요소입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통증의 양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피부가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나거나 바늘로 찌르는 듯한 느낌으로 통증이 나타나기도합니다. 또는 피부 특정부위가 저리면서 통증이 뻗칠때도 있습니다. 띠모양으로 났던 대상포진이 아물면 띠모양으로 변색된 상흔을 남길수도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닿기만 해도 통증이 나타나는 이질통이 나타나거나 평소에는 참을만 하던 작은 통증에도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통각과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통증이 수개월에서 수년동안 지속될수 있어서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만성통증증후군에 속합니다. 통증이 지속되면서 우울증이나 수면장애등 심리적, 신체적 곤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몸이 약해지고 피곤한 사람에게 대상포진이 잘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을 사전에 예방하려면 스트레스를 피하면서 몸이 건강하고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대상포진에 의한 감각신경의 손상은 만성화하기 쉬워 영구적인 통증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신다면 가까운 한의원에서 체계적으로 건강을 관리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