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추나요법

둥근어깨 round-shoulder[안산 추나요법 한의원 생명마루한의원]

by 생명마루한의원 안산 2016. 9. 1.

안녕하세요. 안산한의원병원 생명마루한의원입니다. 앉아서 한자세로 컴퓨터 사용이나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현대인들에게서 관찰하기 쉬운 round shoulde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견관절복합체


round shoulder를 알기위해서는 견관절이 어떻게 이루어져있는지를 우선 알아야 합니다.

쇄골, 견갑골, 상완골로 이루어진 견관절 복합체는 흉곽에 팔이 연결되는 3개의 관절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흉골과 쇄골의 결합인 SC(sternoclavicular)관절, 쇄골과 견갑골의 결합인 AC(acromioclavicular)관절, 견갑골과 상완골로 이루어진 GH(glenohumeral) 관절로 이루어진 상호 의존된 견관절 복합체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견갑골과 흉곽으로 이루어진 해부학적인 관절은 아니지만 움직임을 편하게 관찰할수 있는 ST(Scapularthoracic) 관절이 있습니다. 4가지 관절중 견갑골의 변위와 관계있는 관절은 SC, AC, ST관절입니다.

 

1) SC관절의 움직임

SC관절은 쇄골, 견갑골, 팔의 유일한 부착점입니다. SC관절에서 쇄골이 움직이면 쇄골의 가쪽 끝에 붙어 있는 견갑골은 필연적으로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관절에서의 움직임은 관절에서 먼쪽의 움직임의 방향이 어떤지를 보고 설명합니다. SC관절에서의 움직임은 올림/내림, 전인/후인, 앞쪽돌림/뒤쪽돌림으로 나타납니다.

 

2) AC관절의 움직임

AC관절은 쇄골에 견갑골을 결합합니다. AC관절의 주요 기능은 흉곽의 모양을 따라서 견갑골이 움직일 수 있게 해주고 팔에서 쇄골까지 힘의 전달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AC 관절에서의 움직임은 내전/외전, 전인/후인, 상방/하방 회전입니다. AC관절의 관절면은 작고 개인차가 크면서 제한된 움직임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3) ST관절의 움직임

견갑골의 움직임은 흉곽에 대해서 견갑골이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따라 묘사됩니다. 위쪽/아래쪽 돌림, 올림/내림, 전인/후인, 내전/외전, 전방/후방 기울임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2. 견관절 복합체를 움직이는 근육들

 

관절들은 각각의 뼈에 붙어있는 근육들에 의해 움직입니다. 상부교차증후군에 의해서 단축되거나 이완/약화되는 근육들 중에 AC, SC, ST관절을 움직이는 근육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육

이는곳

닿는곳

작용

 

흉쇄유돌근

흉골병의 앞면의 윗부분, 쇄골의 1/3의 윗면

위목덜미선의 가쪽 1/2, 유양돌기의 가쪽면

양쪽이 같이 작용하면 머리를 앞으로 숙임

 자세유지근, 긴장, 단축

소흉근

3-5번째 늑골의 앞면, 3-5번째 갈비사이 공간의 깊은 근막

견갑골의 오훼돌기

견갑골의 오훼돌기를 내림, 견갑골의 전인

견갑거근

C1~C4의 가로돌기

견갑골 내측상연

견갑골을 올림

상부승모근

위목덜미선, 바깥뒤통수뼈융기, 목덜미 인대

빗장뼈의 가쪽 1/3, 어깨뼈 봉우리

어깨뼈의 외전, 어깨뼈의 올림

중하부승모근

7번경추에서 12번 흉추의 극돌기

견갑골가시

견갑골의 내전과 내림

 운동근, 이완, 약화

능형근

7번경추에서 5번 흉추의 극돌기

견갑골극부터 견갑골 하각의 내측연

견갑골의 내전

전거근

위쪽 8~9개의 늑골 가쪽면과 연관되는 늑간공을 덮는 심부 근막

견갑골 내측 모서리의 늑골면

견갑골 전인과 외전, 견갑골의 내측연과 하각을 흉곽에 붙임

 

위 근육들은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자세성 근육: 소흉근, 견갑거근, 상부승모근, 흉쇄유돌근/ 동적근육: 능형근, 하부승모근, 전거근

자세한 내용은 저희 블로그http://padmasambhava.tistory.com/326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성 근육은 긴장, 단축되고 동적근육은 약화, 이완됩니다. 결과적으로 소흉근, 견갑거근, 상부승모근, 흉쇄유돌근에 의해 견갑골은 올라가고 외전, 전방 기울임 됩니다. 견갑골을 내전시켜주고 내려주는 능형근과 중하부승모근, 전거근이 약해져있기 때문에 변위가 심해지게 됩니다.

 


3. round shoulder의 원인


-잘못된 자세(ex 몇 시간동안 허리를 숙이고 컴퓨터로 문서작업)

-감정적인 스트레스(ex 친구들과의 키차이가 싫어서 움츠리고 다니는 학생, 발육이 빨라서 유방의 젖몽울이 볼록 나온 것을 숨기려 움츠리는고 다니는 여학생 등)

-반복적인 작업이나 한쪽 근육군의 과도한 강화운동

-부상으로 인한 보상 운동

-움직임의 부족

-유전적인 문제



4. round shoulder일 때 나타나는 변위와 운동 패턴


앞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round shoulder란 견갑골이 정상적인 위치보다 올라가고 외전, 전인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뒤에서 봤을 때 견갑골의 내측연과 척추의 극돌기 사이의 거리가 3인치 이상이 나거나 앙와위로 누웠을 때 양쪽 견갑골이 바닥에 닿지 않게 됩니다. 견갑골 뿐만 아니라 경추의 전만이 증가하고 흉추의 후만이 증가하게 됩니다. 견갑골과 상완골의 GH관절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어서 상완골이 내회전하게 되면서 앞에서 봤을 때 엄지부분이 아니라 손등부분이 보이게 됩니다. 팔꿈치 또한 뒤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약간 바깥면을 가르키게 됩니다. 위와 같은 근육의 단축, 이완 불균형으로 견갑골의 변위뿐만 아니라 몇가지 비정상적인 운동 패턴이 나타납니다. 비정상적인 운동 패턴은 크게 3가지로 나타나게 됩니다.

 

1) 상완의 외전시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견갑골의 상승

우리가 상완을 머리 위까지 외전시킬 때 상부승모근과 하부승모근, 전거근이 적절하게 작용해서 견갑골이 상방회전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round shoulder 환자들은 상부승모근은 긴장/단축 되어 있고 하부승모근과 전거근은 이완/약화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협력근간의 불균형으로 인해 상방회전이 비정상적으로 일어나게 되고 부적절한 견갑골의 상승이 나타나고 관찰됩니다.

 

2) 튀어나온 견갑골

견갑골이 뒤로 튀어 나오는 현상은 소흉근이 단축/긴장되고 전거근이 이완/약화되었을 때 전형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근육간의 불균형으로 견갑골의 내측연이 흉곽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주로 push-up을 한다거나 견관절의 굴곡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의 불균형이 크다면 가만히 있어도 견갑골의 하각이 뒤로 튀어나오게 됩니다.

 

3) 머리의 전방견인

머리를 전방으로 내미는 동작이 경추의 증가된 전만과 함께 턱을 내밀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잘못된 운동 패턴은 경부의 심부굴곡근이 약화/이완된 상태에서 상부승모근, 견갑거근, 흉쇄유돌근 등이 단축/긴장되어서 나타나게 됩니다.




 

5. round shoulder의 치료


round shoulder의 치료는 현재 나의 자세가 잘못 되었음을 인지하고 근육간의 불균형을 치료해야 합니다. 저희 한의원에서는 침치료와 봉약침요법 등으로 통증을 관리하면서 환자분들에게 바른 자세와 적절한 운동요법을 teaching해 드립니다. 또한 추나 테이블과 손을 사용해서 틀어진 척추의 부정렬과 근육간의 불균형을 치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