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야간진료 / 공휴일진료 / 일요일 진료 / 010-5109-7533


본문 바로가기
◇추나요법/관절통증

무릎뼈 안쪽면 연골이 손상되는 슬개골 연골연화증[안산한의원병원]

by 생명마루 안산점 생명마루한의원 2016. 8. 5.

안녕하세요. 안산한의원병원 생명마루한의원 입니다.

오늘은 슬개골 연골 연화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이란 슬개골 안쪽에 있는 연골이 손상을 받아서 연해지거나, 닳아 없어지거나, 찢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runner’s knee”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운동을 좋아하는 젊은 연령층에서 나타나지만 무릎 관절염이 있는 장년층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간혹 스포츠에서 과사용으로 인한 부상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이럴때는 몇일 정도 휴식을 취함으로도 증상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 경우는 무릎의 정렬이 적절하지 못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단순히 쉰다고 해서 증상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무릎 연골 연화증의 증상은 무릎을 굽히고 펴는 동작에서 무릎에서 갈리거나 갈라지는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주로  무릎 앞쪽이 뻐근하게 아프다고 호소합니다. 장시간 한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 있은 후에 나타나는 경우나 무릎을 꿇거나 쪼그리고 앉으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계단을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통증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무릎 운동시 관절에서 소리가 날 수 있고 무리한 활동 시 무릎이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릎관절을 굽힐 때 움직임은 무릎뼈연골과 대퇴골의 접촉면은 무릎뼈아래에서 점점 위로 올라가다가 완전굴곡시에는 가쪽관절과 오드관절만이 대퇴골과 접촉합니다. 이때 접촉면의 변화가 정상적으로 미끄러지기 위해서는 무릎뼈에 붙는 대퇴사두근건과 슬개골인대가 적절하게 움직여주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마찰에 의해서 슬개골 연골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과 대퇴골의 마찰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

-선천적인 슬개골의 부정렬

-약화된 햄스트링과 대퇴사두근

-내전근과 외전근 사이의 균형이 깨짐

-무릎관절에 반복적인 스트레스(ex.달리기, 스키, 점프)

-슬개골에 직접적인 외상

 



연골연화증의 악화 요인

-나이: 청소년과 청년층에서 호발합니다. 급성장기에서 근육과 뼈의 성장이 빨라지면서 짧은 기간에 근육의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별: 여성들에게 더 쉽게 발생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근육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적은 근육량은 슬개골의 위치에 영향을 미치고 슬개골의 정렬이 어긋나기 쉽습니다.

-평발이 있으면 아치가 있는 발보다 무릎에 더 많은 자극이 가해집니다.

-슬개골에 직접적인 외상과 높은 강도의 운동,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연골연화증의 단계

1->4로 갈수록 단계가 심해짐

Grade1

무릎에 있는 연골이 연해짐

Grade2

무릎의 연골이 연해지면서 비정상적인 표면이 나타나기 시작

Grade3

연골이 앏야지고 조직의 악화가 심해짐

Grade4

연골의 저하가 심해져 뼈가 노출됨, 무릎에서 뼈와 뼈의 마찰이 생김


















나는 아직 나이도 젊고 운동도 많이 하는 편인데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무릎을 꿇고 앉으면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신다면 슬개골 연골 연화증일 수 있습니다.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받아 보시고 통증관리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