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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건강해지는상식

허리에 통증이 있을때 좋은 자세는 어떤게 있을까요?- 물건들 때 기준[안산 한의원, 안산 교통사고, 안산 추나요법]

by 생명마루한의원 2015. 11. 17.

*지난번 포스팅(잠잘때, 앉아있을때, 서있을때 기준 총 3편)

1.허리에 통증이 있을때 좋은 자세는 어떤게 있을까요?-잠잘때 기준[안산 한의원, 안산 교통사고, 안산 추나요법]

2.허리에 통증이 있을때 좋은 자세는 어떤게 있을까요?- 앉을때 기준[안산 한의원, 안산 교통사고, 안산 추나요법]

3.허리에 통증이 있을때 좋은 자세는 어떤게 있을까요?- 서있을 때 기준[안산 한의원, 안산 교통사고, 안산 추나요법]

 

이번에는 4번째로 물건을 들때 기준으로 바른자세, 좋은 자세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이제까지 생활하면서 대부분 한두번은 허리 삐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스키를 타다, 혹은 운동을 하다 삐는 특수한 상황보다는, 집에서 바닥에 있는 물건을 주으려다가, 혹은 아이를 들어올리려다 허리를 삐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허리를 삐기 제일 흔한 자세가 무릎은 피고, 다리를 편상태로, 허리만 숙여 바닥에 물건을 주으려는 자세(아래 그림의 오른쪽)입니다.

 

허리를 삐는 것이 아파서 못움직일 정도만 있는 것은 아니고, 순간적으로 뜨끔한 정도의 경우도 많이 있는데, 상대적으로 근육량이 많은 경우에는 주변근육이 지탱해서 얕은 정도의 증상만 나타내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고, 근육량이 적거나, 술먹은 다음날이나 과로한 경우, 배가 상대적으로 튀어나온 분들은 허리 통증으로 몇일씩 고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니 허리를 삐고 몇일씩 고생하는 것보단, 허리 삐는 동작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무릎을 굽히고, 허리는 가능한 편 상태로 물건을 드는 동작(그림의 왼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건을 드는 동작을 설명드렸으니, 이번에는 물건을 들고 이동하는 동작을 설명드릴게요.

물건을 들고 움직일때는 최대한 몸에 붙여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왼쪽 그림) 무게중심을 척추뼈(우리 몸의 중심)에 두는 것이 척추뼈 간의 안정성도 높아지고, 척추뼈 주변의 근육들도 힘을 수월하게 써서 척추뼈를 지지해 줄수 있습니다. 물건을 몸에서 멀리 떨어뜨려 움직이는 동작은 안좋습니다.(오른쪽 그림), 무게중심이 척추뼈(우리 몸의 중심) 보다는 앞쪽으로 치우치게 되고, 허리의 부담감을 증가시켜서 허리를 삐게 할 확률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자~. 마지막으로 정리

1.바닥에 물건 들때, 허리를 숙이기보단, 무릎을 숙이고

2.물건을 옮길때도 내 몸에 딱 붙여서 움직이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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